주저리주저리

콤플렉스

정원호 2018. 6. 15. 19:29
누구나 인생에서 실패란 경험을 할 수 있다.
실패는 받아들이기 싫은 경험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란 경험을 다신 하지 않기 위해 원인(이유)를 찾는다.
그 때 콤플렉스는 너무나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외모, 학벌, 키, 몸무게 등
수많은 요소들이 우리를 유혹한다.
우리가 갖고 있는 콤플렉스는 실패에 기가 막히게 맞아 떨어지는 설명이 된다.(좋은 설명력을 갖는다)

성공적인 설명으로 인해 내가 갖고 있는 콤플렉스는 더 강화된다. 하나의 신조가 되어간다.
콤플렉스는 내가 지난 날 겪었던 그 수많은 실패들을 너무도 퍼펙트하게 설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콤플렉스가 우리가 겪었던 실패의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생각치 않는다. 세계는 우리의 생각만큼 단순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학실험은 여러 요인을 제한/통제하여 단순화한다. 그래서 몇 가지 요소만으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무엇이 OO의 원인이다가 가능하다)단순하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지 않다. 세상은 통제된 요인이 없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이 다분하다. '어느것이 원인이다'라고 꼭 집어 일반화하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다.

굉장히 복합적인 요소들이 모여있어 그 요소요소가 다 맞아야 사건이 발생하는 곳이다. 이 곳에선 작은 요소가 하나라도 어긋나도 큰 변화가 일어나는(히틀러가 그때 점심을 안먹었더라면, 그때 집을 나가지 않았더라면 기타 등등), 슈퍼컴퓨터로도 예측이 어려운 세계이다.

세상은 통제된 요인이 없는 복잡한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실패에도 내가 모르는 작고 수많은 그리고 중요한 요인들이 다분하게 있을 것이라 보는게 합리적이다.
실패를 (어쩌면 남들이 신경조차 안쓸)콤플렉스로 단순하게 설명하고 좌절 속에 빠져있는 것은 미련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성공을 오로지 자신의 덕으로만 치부하는 것 또한 세상을 바르게 보는 태도는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