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리주저리

양보에 관하여

정원호 2018. 9. 1. 11:12
세상 사람들 모두 전진하는데 나만 정지해일다면 결론적으로 나는 뒤로 한 걸음 간 것과 다름없다.

양보는 어렵다.
내 양보로 누군가 이득을 얻었다면
나는 상대적으로 손해를 입은 것이기 때문이다.

좁은 길목에 두 차가 마주보고 있었다.
만약 두 차중 하나가 후진했다면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기에 한 차가 쉽게 지나갈 수 있었다.

하지만 누구도 양보하지 않았고 두 차는 그 좁은 공간속에서 끙끙대었다. 결과적으로 두 차는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을 더 소비하였다.

이를 보수 행렬로 나타낼 수 있을 것 같다.

A차가 양보. B차가 양보x.  -3, +5
A차가 양보x. B차가 양보x. -10, -10

두 차 모두 양보를 하지 않을때 둘 모두 -10으로 보수의 차이는 없지만, 양보를 했을때 보다 더 큰 손해가 발생하였다.

때때로 양보를 할 때가 양보하지 않을 때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