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우리는 흔히 X를 훌륭한 것으로 여겨
하지만, X는 A, B, C, D 의 경우 그닥 만족스럽지 않은걸?
따라서 X는 포기되어야 할 것같아.
L: 그래 A, B, C, D 의 경우에는 너말대로 그닥 만족스러운 것같지 않다고 하자.
그렇다 해도 A, B, C, D 는 극히 예외적인 사례일 뿐이야.
우리가 X를 훌륭하게 여기는 이유는 분명히 있어.
그것은 세뇌나 이런것이 아니라 (A, B, C, D를 제외한) 지극히 많은 경우에서 X가
성공적으로 만족하고 있기 때문이야.
곱씹어볼수록
A, B, C, D 로 인해 X를 버리자는 너의 주장은 정말 이상하게 들린다.
사례를 생각해봐.
물론, 항암치료 없이 기적적으로 암을 완치한 환자들 사례가 있긴하지.
그렇다고 해서 '항암치료를 하지말자'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니?
암환자들에게 항암치료는 암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기 때문이야.
항암치료없이 완치한 사례가 있다해도, 항암치료를 포기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정당하진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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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든이 보는 파이어아벤트의 혐의는 이렇다.
파이어아벤트는 과학방법론을 위반하는 것 처럼 보이는 여러 과학사의 사례(갈릴레오, 아인슈타인, 뉴턴)들을 통해 과학방법론이 포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몇가지 사례들만으로 과학방법론이 포기되어야 하는가? 아니다!
과학방법론은 우리들의 인지적 목표를 최적화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기에 포기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 사례들은 과학방법론을 위반하는 몇몇 예외의 것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이것이 라우든의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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