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천문천답 글을 비공개로 전환하고자 함을 알리고자 공지드립니다. 우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대략 두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첫째로, 이 글은 나란 사람이 누구인지를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 쓴 글입니다. 그런데 이 글을 쓴지 벌써 10년이 지났습니다. 정말 많은 세월이 흘렀지요. 그만큼 저도 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독자들은 천문천답 글을 읽은 상태에 기반해서 -그동안 제가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잊은채- 저를 판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독자들이 현재의 저를 파악하는데 있어, 천문천답 글이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둘째로, 저는 지난 10년 동안 분명 발전했을 것이라 믿습니다. -설마 퇴보하지는 않았겠죠?-
당시 천문천답을 쓰면서 사회현상이나, 여러가지에 대해 이런저런 의견을 적은 것 같습니다. 글을 쓸 당시 미숙하고 부족한 면이 있을 수 있어, 혹여나 읽는 사람이나 저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공개된 글인 이상, 좀 더 원숙한 생각들을 보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10년전의 나보다 훨씬 더 나은 사람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하루하루 조금씩 성장하는 삶을 살고 있는게 맞다면, 현재 나는 과거의 어떤 '나'보다도 더 훌륭하고 지혜로운 사람일 것입니다.[그러기를 바랍니다]. 제 생각의 가장 발전된 형태를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해결책으로는 "지금" 다시금 천문천답을 쓰는게 한 가지 방법일텐데, 그건... 현재로서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의 제 생각, 견해들을 잘 담은 글을 종종 써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