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을 가는 도중, 캠퍼스를 견학하는 아이들을 보았다.
인솔자는 그 아이들에게 "좋아하는 일을 해라"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고 "나라면 아이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해줄까" 생각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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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학창시절에 알고 있는 직업이 정말 몇 개 안 됐다. 그저 다른 과목보다 화학을 잘했고, 학점을 잘 받겠다 싶어서 화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그리고 좋아해서 선택한 화학이기에 화학자가 되어야겠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다.
대학교 2학년 때, '진로 찾기' 교양 수업에서 직업 빙고 게임을 한 적이 있다. 5*5 빙고 칸에 직업을 채우는 게임이었는데, 학생들은 처음에 빙고 칸을 다 채울 것이라고 자신했지만, 특정 숫자를 넘어가자 많은 학생들이 5*5를 채우는 것을 힘겨워했다. 설령 25칸을 어찌어찌 다 채웠다 해도, 모두 거의 비슷한 답을 적어내었다. 반면, 강사님은 생소한 직업들을 빙고칸에 넣었다. 세상에는 참 많은 직업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1
입시 위주의 교육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보통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도 장래희망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성적에 맞춰서 대학에 들어가고, 대학에서는 전공 공부를 한다. 그러다 대학 졸업반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직업을 찾게 된다. 이 시기에는 빨리 취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일을 파악하기보다는 일의 난이도나 워라벨, 연봉들을 찾아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안타까운 것은 대학때 힘겹게 배운 전공과 무관한 직업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워라벨, 안정성이 좋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이나, 공기업 등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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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나라면 어떻게 조언할까?
나라면 "우선 최대한 많은 직업들을 찾아보고,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라"라고 이야기할 것 같다.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라'라는 말은 무척 따뜻하고 좋은 말이지만, 자칫 학생에게 선택에 대한 강박, 조급함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학생 때에 더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좋아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관심사와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경험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관심사를 제대로 모르면, 남들이 좋아하는 것을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착각할 위험이 있다. 결국 자신의 성향과 관련없이 화려함, 연봉, 워라벨 등에 기반하여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업을 나의 목표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한편 경험의 폭은 직업 만족도를 좌우한다. 10가지 직업 중 하나를 고르는 것과, 100가지 일 중에 하나를 고르는 것은 선택의 질 자체가 다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다양한 직업 세계를 미리 접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까? 책, 다큐, 직업 인터뷰 등을 통해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들여다 보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을 주제로 심리 검사를 받거나 글(일기 등)을 쓰면서 자신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좋아하는 일을 해라'는 말이 힘이 되려면, 그 전에 '나와 세상을 아는 시간'이 먼저 필요하다. 나는 학생이 좋아하는 것을 꼭 지금 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학창시절 때의 총명함과 건강함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소중한 시간이다. 그 동안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고, 더 많은 세상과 더 많은 일들을 만나보면서, 좋은 선택을 준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25.05.26)
- 우리에게 깨달음을 주려는 의도에서 그랬던 것 같다. [본문으로]
- 가령 생물을 잘하면 생물학 관련 전공에 들어가고, 학교 간판을 보는 경우 낮은 학과에 지원하는 방식 [본문으로]
- "전공과 사회진출 진로의 불일치, 이유가 뭘까?" https://m.ohmynews.com/NWS_Web/Mobile/at_pg.aspx?CNTN_CD=A0002841664#cb 대학 졸업생들이 왜 전공과 다른 진로를 택하는지 잘 소개되어 있는 기사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