젬멜바이스 사례

잡지식 2023. 1. 11. 19:14

젬멜바이스 사례는 과학적 방법의 실사례를 보여주는 좋은 예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이에 대해 짧게나마 소개를 해보고자 한다.

---------------------------------------

젬멜바이스는 비엔나의 제 1 산부인과에서 의사로서 근무하였다. 그런데 옆 제 2 산부인과가 산욕열 사망률이 2%대 였던 것에 반해, 1 산부인과의 경우 10%를 상회했다. 젬멜바이스는 이러한 차이에 주목하여 왜 산욕열 사망률의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탐구하고자 했다.

진단 1: 악한 기운이 퍼져있기 때문에 제 1 산부인과에 산욕열을 일으킨다는 주장이었다. => 그러나 젬멜바이스는 그런 악한 기운이 다른 산부인과와 달리 왜 하필 제 1산부인과에만 작용하는지를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견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결론내렸다.

 

진단 2: 한편 정원 초과가 제 1산부인과의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었다. => 그러나 젬멜바이스가 실제로 조사한 결과 실제로 산모들은 악명 높은 제 1 산부인과보다는 제 2산부인과에 입원하려 했다. 따라서 실제로는 제 2산부인과가 더 많이 정원을 초과했다.

 

진단 3: 환자의 식사와 일반적 간호 사항이 두 산부인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 그러나 조사 결과 두 산부인과 사이에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 견해를 포기하였다.

 

진단 4: 조사위원회는 제 1산부인과의 의학과 학생들이 거친 진찰로 인해 상처가 생겨 산욕열이 발생한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실제로 의학과 학생들은 모두 제1 산부인과에서만 산부인과 실습을 하고 있었다.

=> 그러나 젬멜바이스는 이러한 결론 역시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 1) 거친 진찰로 인한 상처는 실제로 크지 않았다. 오히려 분만 과정에서 생긴 상처가 더 컸다. 2) 조산사들은 제 2산분인과에서 의대생과 똑같은 방법으로 진찰하지만, 그러한 나쁜 결과가 일어나지 않았다. 3) 조사 위원회 지적에 따라 의대생을 줄여봤지만 사망률에 변화가 없었다.

 

진단 5: 1산부인과의 경우 건물 구조로 인해 제 2산부인과와 달리 사제가 임종실에 갈때에 다섯 개의 병실을 지나가야 했다. 이는 환자에게 공포감을 일으켜 마음을 약하게 만들어 산욕열에 더 취약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한편 2산부인과의 경우 사제가 병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임종실에 갈 수 있었다

=> 젬멜바이스는 사제에게 임종실에 갈 때 병실을 거치지 않도록 다른 길로 돌아서 다녀달라고 부탁하였다. 그러나 제1 산부인과의 산욕열 사망률은 떨어지지 않았다.

 

진단 6: 젬멜바이스는 제1 산부인과의 경우 산모가 바로 누워서 분만하고, 2산부인과의 경우 산모가 옆으로 누워서 분만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젬멜바이스는 지푸라기라도 붙잡는 심정으로 시험하였다.

=> 1산부인과의 산모들을 옆으로 누워서 분만하게 끔하였으나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

실마리: 젬멜바이스의 동료인 콜레슈카는 어느날 검시를 하다가 그를 돕던 학생의 칼에 손가락을 찔려 사망하였다. 이때 증상은 환자들이 겪던 산욕열과 똑같았다. 젬멜바이스는 이를 보고 죽은 사람에서 나온 물질이 학생의 칼을 통해 콜레슈카에 병을 일으켰다고 확신하였다. 실제로 제 1산부인과의 의사들은 검시실에서 사체를 해부한 뒤, 손을 씻지 않고 바로 산모들을 진찰하곤 했다.

---------------

진단 7: 젬멜바이스는 시체를 검시했을 때 묻은 물질이 산욕열을 일으킨다고 생각하고, 손을 표백분으로 깨끗하게 씻을 것을 명령했다.

=> 1산부인과의 사망률이 1.27%까지 떨어졌다.

 

젬멜바이스는 자신의 생각이 더 옳음을 확신하게 되었다. 2산부인과에 입원한 산모들은 조산사에게 진찰을 받았다. 조산사들은 의대생들과 달리 사체를 해부하는 해부학 실습이 없었다. 따라서 죽은 시체에서 묻은 물질이 없으므로 산욕열이 낮을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했다.

 

결론: 젬멜바이스는 이런 사실들을 바탕으로 산욕열이 죽은 사람에서 나온 물질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결론내렸다.

------------------------------------------

이후

젬멜바이스는 합리적인 방식으로 가설을 생각해냈고, 산욕열 사망률을 낮추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결말은 좋지 못했다. 젬멜바이스의 주장은 동료 의사들의 생각과 충돌하였고, 결국 젬멜바이스는 병원에서 해고되었다. 그는 나중에 제정신을 잃어갔으며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한 정신병원에서 비참하게 생을 마감했다[각주:1]

 
 
 
참고: 헴펠 <과학철학개론> 2장
[칼럼] 손씻기의 화신 산부인과 의사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9476
 
  1. 이 내용은 <만화로 배우는 의학의 역사> 책을 참고함 [본문으로]

'잡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산기호가 +, -, ×,÷ 로 정해진 이유는?  (0) 2023.03.26
21그램  (0) 2023.02.07
결정론에 따르면  (0) 2022.08.21
파인만의 디스  (0) 2022.05.16
우리 동네 장작구이 닭집  (0) 2022.02.02
Posted by 정원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