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살에 당시에 대학교에 입학한 나는 여러 수업을 듣느라 정신없었다.

그 와중에 항상 마음 한구석에는 나를 당혹케하는 문제가 있었다.

 

오늘날의 식량 생산량은 옛날보다 늘은 것이 분명하다.

그런데 왜 현재에도 배고픔에 고통 받는 사람들이 있는 것일까?

많은 음식들이 버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구 한 켠에는 배고픔에 허덕이는 사람이 있는 것일까?

 

당시 내 친구는 교양 강의에서 그와 관련된 책을 읽은 것 같다며

나에게 책을 소개해주었다.

게으름에 대한 찬양
국내도서
저자 : 버트런드 러셀(Bertrand Russell) / 송은경역
출판 : 사회평론(Bricks) 2005.04.25
상세보기

 

불행인지 다행인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1900년대 초반에 나왔지만, 현대에 적용될 수 있을 만큼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무척 재미있었다. 

또 내가 당시 가지고 있던 생각과도 대부분 일치하였다. 

 

러셀의 깊은 통찰력에 매료된 나머지 군대에서 나는 그의 많은 책들을 읽고 생각들을 접했다. 

러셀은 철학자이기도 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철학이란 학문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것이 내가 -과학이 아닌 낯선 분야로- 대학원에 가야겠다고 마음먹은 중요한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찌보면 내가 대학원 진학을 마음먹은 것은 -많은 사람들도 인지하고 있으나 그다지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작은 고민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참고

https://ideaspace.tistory.com/621

예전에 쓴 글이다. 문체는 산만하지만 전체 논조는 비슷한 것 같다. 

'추억팔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깨어있으라  (0) 2023.04.19
성당 복사 시절  (0) 2022.03.21
리즈시절  (0) 2020.11.21
피아노  (0) 2017.01.26
Posted by 정원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