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파이어아벤트에 대한 논문을 썼고, 논문에서 그를 옹호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몇몇 사람들은 나에게 유사과학에 대한 생각을 묻곤 한다.

나는 유사 과학[각주:1]의 사회적 해악이 미미하다는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다. 유사 과학의 폐해는 크다.

유사 과학의 폐해를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인간에 대한 연민, 애정이 결여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유사 과학으로 인해 -정상적인 과학 교육을 받았으면 멀쩡했을 사람들이- 죽기도 하고, 소중한 재산을 잃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불필요한 논쟁(창조과학 등)이 초래되기도 한다. 이는 매우 안타깝고 비극적인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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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나는 -파이어아벤트에 찬동하는 지점인데- 과학에서 비과학이 때때로[각주:2]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이론(플로지스톤 이론, 연금술, 신화 등)은 현대 과학에 때때로 유용한 자원으로 쓰일 수 있다.

일례로 장하석은 플로지스톤 이론을 발달하도록 놔두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수소와 산소를 발견한 것은 플로지스톤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과학적 발견의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다 * 영국의 오들링은 플로지스톤 이론을 계속 놔두었다면 화학 에너지 개념으로 발전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마 화학에너지라는 개념이 좀 더 용이하게 빠르게 창안될 수 있었을 것이다 * 올친이란 과학사학자에 따르면 플로지스톤 이론을 이용한 결과 학생들이 산화, 환원 개념을 별 어려움없이 배울 수 있었다. 이처럼 플로지스톤 이론은 과학 개념을 교육하는 데 용이하기도 하다. [장하석, 과학 철학을 만나다, 248-252]

이를 토대로 장하석은 플로지스톤 이론이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었기에 살렸어야 했다고 주장한다.

 

관련 영상있으니 참고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15:00 부터.

 

파이어아벤트 또한 대안 이론이 기존 이론이 지닌 문제점을 더 명료하게 보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어쩌면 창조과학, 창세기 같은 이론은 현대 진화론이 보충되거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해결책? => 교육?-------

나는 학교에서 과학과 사이비 과학을 동시에 교육하는 것이 사이비 과학이 지닌 장점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단점을 최소화하는 해결책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교육 효과 1. 사이비 과학 교육은 과학자에게 유용한 지식이 될 수도 있다.

* 과학도들은 사이비 과학을 배움으로써 기존 과학 이론의 약점(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이후 과학자가 되어 연구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사이비 과학을 배웠던 기억은 어떤 창조적인 발견[가령, 과학 교육법, 개념 창안 등]을 하는데 좋은 영감을 줄 수도 있다. 

교육 효과 2. 사이비 과학의 사회적 폐해를 막을 수 있다.

* 사이비 과학 논리의 헛점을 파악할 수 있다. 사이비 과학들이 어떠한 허술한 논리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줌으로써 졸업 후 사이비 과학의 유혹에 빠지지 않을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 단, 이때 세뇌를 동반한 이념 교육이 되어서는 안된다.

일례로 사이비 이론과 과학이 동일한 자연 현상(가령 빅뱅 이론)에 대해 어떤 주장을 하는지 살펴보는 게 한 가지 교육 방법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은 과학을 포함한 여러 사이비 이론을 동시에 배우면서 현재의 과학이 -다른 사이비 과학보다- 자연 현상을 더 잘 설명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사이비 과학이 빈약한 설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동시에 배울 수 있다.

졸업 후 이전의 교육(훈련)으로 인해, 다른 사이비 과학을 접했을 때 어떤 논리적 결함이 있는지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예상된 비판: 물론 사이비 과학을 도대체 얼만큼 교육해야 하냐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 나는 '과학과 동등한 만큼' 교육해야 한다는 급진적인 주장까지 나아가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조금이나마 사이비 과학을 -건전한[각주:3]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은 사이비 과학의 폐해를 막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1. 지구 평평설, 창조과학, 안아키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본문으로]
  2. 물론 얼만큼 일지는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본문으로]
  3. 건전한게 무엇인지도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한 가지 필요조건으로는 이념을 배제하고 건조한 문체로 가르쳐야 할 것 같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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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정원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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